SaaS의 비지니스 모델과 전망
- SaaS(Software as a Service) : Cloud환경에서 동작하는 응용프로그램을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것을 Saas라고 합니다. 예를들어 메일 서비스를 들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이 시스템이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고 어떻게 동작 하고 있는지 그리고 메일을 백업을 어떻게 하는지 알 필요가 없습니다. 그저 서비스 형태로 원하는 단말기(PC, Tablet, SmartPhone 등등)에서 메일을 주고 받으며, 필요하면 언제든지 공간도 늘려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 호스트웨이
작성자 : Shawn Park
요즘 간간히 SaaS 서비스가 화두가 되고 있다. 이전 부터 형태를 갖춰나가고 있어지만 점점 서비스가 보편화 되고 있다.
간략히 쉽게 설명하자면,
예를 들어 , 인스타그램 로고를 만든다고해보자 또는 나는 어떤 사업체를 꾸려야되는데 회사 '로고'가 필요하다.
예전에는 어떻게 했을까?
일단 포토샵을 설치한다. 아니면 전문 그래픽 업체를 찾아서 의뢰해야한다. 그럼 시안이라던지 스타일 디자인 등
논의를 해야될 필요가 있고.
혼자 한다고 해도 '포토샵'을 다룰 줄 알아야한다. 그래서 여기서 비용이 발생한다.
내가 시간을 투자를 하던지 , 아니면 업체에 돈을 주던지.
SaaS가 보편화 된 시대속에서는 어떻게 할까
물론 돈이 드는 것은 당연하지만 예전보다야 적게 든다.
나는 로고 만드는 어플리케이션을 다운 받으면 되는 것이다.
로고를 만드는 것 처럼 어떤 목적이 분명한 서비스가 모듈 (어플리케이션, 사이트 , 프로그램, 소스 등) 단위로
마켓에 풀릴 것이다.
이유는 단순하다 기술이 발전하기 때문이다. 클라우드 기술이 좋아지고 ,프로그래밍 언어도 쉬워지고 보편화 된다.
그렇게 되면 실력있는 개발자들이 많아진다. 사실 개발자의 실력의 편차가 줄어든다.
점점 누구나 프로그램을 쉽게 만든다면 좋은 아이디어의 프로그램 결과물들이 쏟아져 나올 것이다.
몇년 후엔 Playstation 시리즈 (플레이스테이션 비디오게임기) 도 하드웨어를 팔지 않고 서비스를 팔지 않을까
아니면 넷플릭스에서 고성능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날도 올 것이다.
SaaS를 단순히 오토CS, 오피스 환경(메일서버) , 서비스 admin , 챗봇 등으로만 이해한다면
아이디어 사고의 제한이 생길 것이다.
SaaS 는 5G , AI , 블록체인 등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런 연결된 사고에서 기회를 포착해야한다.
그 속에서 뜻하지 않은 사업 아이템이 생겨날 것이다.
비지니스 모델
SaaS는 어떻게 돈을 벌까? 일단 FREE 버전이 베이스다. 공짜버전을 풀고 많은 사람들이 쓰게 만들어야 한다.
아주 필수적인 기능, 기본 적인 기능만 써도 많은 업무 효율이 높아지는 그런 서비스들이 서로 경쟁할 것이다.
초반에는 그렇게 고객의 관심을 끌고 DAU (다운로드 수 , 총 접속자 수)로 굳히기를 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에 광고 수입으로 사업을 계속 유지하거나..
만약에 여기서 더 확장된 기능이 무궁무진하게 나올 수 있다면,
몇 가지 비지니스 모델이 더 추가될 수 있다.
1. 구독형 2. 건당 유료형
서비스 기획자는 해당 어플리케이션이 기본 기능외 어떤 기능을 추가로 더 줄 수 있는지,
어떤 매력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 항상 연구해야한다.
그래야 사업이 유지될 수 있다.
비슷하거나 개선된 서비스는 계속해서 등장할 것이기 때문이다.
앞으로의 전망
결국에는 아이디어 싸움이다. 예전에는 돈있고 재빠른 사업가만이 자사에 서버를 구축하고
실력있는 개발자를 포섭해서 자리를 많이 만들어야만 사업이 경쟁력이 있었다.
점섬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 이제는 아이디어만 있어도 단 한명이 싸이트나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 세상이다.
네이버 웍스 처럼 회사의 업무 효율을 높혀주고 업무환경을 개선시켜주는 서비스가 아닌 이상.
( 이런 서비스도 사실 많은 개발자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_
왠 만한 서비스들은 몇 명이서 또는 혼자서도 충분히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SaaS로 사업을 시작하려는 사람은
AI 뿐만 아니라 현재 IT 기술의 발전 정도. 클라우드 환경 , 프로그래밍 언어
모네타이즈 (현금화 하는 방법) 등 많은 영역의 지식을 쌓거나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눌 기회를 가져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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