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컨설팅] 취업을 못해요 도와주세요

SEEDBILLION 발행일 : 2022-10-08
반응형

Cadeau Maestro님의 사진: https://www.pexels.com/ko-kr/photo/1170412/

 

 

안녕하세요.

시드빌리온입니다.

 

취업이 걱정이신 분들을 위해 글을 씁니다.

취업 관련 글들은 제가 블로그에 꾸준히 쓰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쭉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제가 취업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그리고 현업에서 어떤 마음으로 일하고 있는지 

잘 아실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처음 읽으신 분들이라면

그저 동네 친한 형이 동생을 위해 쓰는 글이라고 생각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분명 많은 인사이트를 얻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여러분과 저는 한 끗 차이입니다.

그리고 주변에 이미 취업한 사람들과 여러분도 또한 한 끗 차이죠.

큰 차이가 없다는 말입니다.

누가 잘나서 먼저 취업하고 누가 못나서 취업을 못하고의 문제가 아니라는 거죠.

주변에서 이런 이야기를 하지 않기 때문에,

자칫 자괴감에 빠질 수 있습니다. 저 또한 그랬었고요.

현업에서 10년 넘게 일하고 있다 보니,

저도 보고 들은 것들 느끼는 것들이 점점 많아지면서,

10년 전에 제가 어떤 모습이었는지,

그리고 대학 강의에 가끔 나가면서 학생들을 보며, 

그들이 지금 처해있을 답답함, 막연함이 다시 상기되면서 공감되고 있습니다.

 

일단 '자괴감'에 빠질 필요가 없습니다.

사람은 '때'가 있습니다.

마음 편히 보내시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취업을 하더라도, 불편한 마음과 편안 마음 사이를 오고 가는 상황이 많이 발생합니다.

어떤 한 주는 좌절했다가 어떤 한 주는 행복했다가,

인생이란 게 그런 거 아니겠습니까?

그러니 지금 이 순간도 분명 지나갑니다.

 

그리고 머릿속에 미리 자신의 길을 정해놓고 

무조건 그 길로 가야 된다고 생각하지 말아 보세요.

아예 생각하지 마!라고 말해도 그러시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일단 반복적으로 머릿속에서 생각나는 것을 지워버리는 연습을 해보면 좋겠습니다.

 

많은 글에서 제가 언급했지만,

건강관리, 멘털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운동을 하세요. 돈 주고 어디 꾸준히 다니는 것이 제일 좋겠지만

꼭 그게 아니더라도, 매일 한 시간 이상 씩 또는 적어도 일주일에 세 번 이상은 

유산소 운동이라도 하시길 바랍니다. 땀을 쫙 빼면 생각도 함께 빠집니다.

사람이 긍정적으로 변하면 모든 일이든 자신 있게 됩니다.

안 해보신 분들은 꼭 해보세요.

 

 

 

인생은 내가 원하지 않은 방향으로 갑니다. 그건 분명합니다.

저는 컴퓨터 공학을 전공했고, 모두가 개발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저 역시도 그랬고요.

지금은 사업개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10년 전 , 취업 전에 나는 사업개발 업무가 무엇인지도 몰랐습니다.

자바(JAVA)를 어떻게든 잘하고 싶어 했던 취준생이었는데, 

막상 회사에 입사해서 개발을 하려고 했더니, 제 성향과는 맞지 않더라고요. 

저는 ENFP입니다. 밖에 나가서 사람들을 만나고 창의적인 일을 해야 행복한 사람입니다.

 

커리어 패스, 커리어 관리를 어떻게 해야 성공하는 사람이 될까

라는 질문을 꽤 많이 받습니다.

저는 커리어에 대해서 한 번도 진지하게 생각해본 적이 없어서

그런 질문에 대답하기 참 곤란한데요.

위에서 말한 대로

인생은 내가 예상하지 않은 방향으로 흘러갑니다. 이것은 분명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저는 현업에서 수 십 번의 조직개편,

대기업 퇴사, 그리고 스타트업,

그리고 권고사직,

개인 사업, 그리고 폐업 여러 상황을 겪어봤습니다.

이런 상황을 겪었더니 오늘날의 제가 되었습니다. 커리어요? 

저는 현재 이직을 하고 싶다면 마음먹은 대로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의 실패 과정이 저에겐

누구보다 훌륭한 커리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항상 정답의 길로 가려고 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스티브 잡스는 요가원 같은 데서 '서체'를 배우고 애플에서 써먹었습니다.

그가 한 이야기는 인생이 'DOT'(점)들이 결국 다 연결되어 그림이 완성된다.라고 했는데요.

저도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

그러니 지금 여러분들이 겪고 있는 상황이 하나의 'DOT'일뿐입니다.

 

저의 강의 내용이나, 컨설팅 내용은 아래 글들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주인장과의 일대일 상담

https://open.kakao.com/o/soLTstmc

 

SEEDMILLION

#전략있는삶 #컨설팅전문

open.kakao.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