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30년까지 연봉 상위 5개 직업은 무엇이 있을까 (feat. 직업예측)

SEEDBILLION 발행일 : 2022-12-24
반응형

Alex Knight님의 사진: https://www.pexels.com/ko-kr/photo/2599244/

미래학자 토마스 프레이 다빈치 연구소장은 2030년까지 현재 일자리의 80%가 사라질 것이며 새로운 일자리 200만개가 생겨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사라진 일자리 대신 생겨난 새로운 일자리를 찾아야 할 것이다. 그럼 2020년 이후 주목받을 직업군들은 어디일까?

이를 알아보기 위해

인공지능 전문가, 로봇공학자, 빅데이터 분석가, 생명과학연구원, 정보보안전문가 총 5가지 분야의 전망을 살펴보자.

먼저 인공지능 전문가는 인간만이 갖고 있는 고유 영역인 감성 지능 개발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심리학, 철학, 뇌과학 등 인문학 관련 지식 습득이 필요하다. 더불어 기계학습 알고리즘 설계 능력 및 데이터 마이닝 기술 확보 역시 필수다.

다음으로 로봇공학자는 다양한 센서나 액추에이터(Actuator)를 활용해 공장 자동화 시스템 구축 업무를 담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때 사물인터넷 기반의 스마트 팩토리 구현을 위한 프로그래밍 역량이 요구된다.

Pixabay님의 사진: https://www.pexels.com/ko-kr/photo/39644/

마지막으로 빅데이터 분석가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목적에 맞게 분석 후 시각화하는 일을 맡게 된다.

그러므로 대용량 데이터 처리 경험과 함께 실시간 모니터링 도구 사용법을 익혀야 한다.

끝으로 생명과학연구원은 유전자 재조합기술, 세포 융합기술 등을 이용해 바이오 의약품을 개발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과정에서는 생물학, 화학, 의학, 약학 등 기초 과학지식이 필수적이다.

아울러 실험 장비 조작능력과 숙련된 의사소통 능력도 갖춰야 한다.

그리고 정보보안전문가는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네트워크, 서버,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등 각종 IT 인프라를 보호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주로 보안 취약점을 점검하고 모의 해킹 테스트를 통해 대응 방안을 마련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