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왜 주짓수 실력을 위해 요가를 해야하는가

SEEDBILLION 발행일 : 2020-02-21
반응형

이 글은 운동 전문가 Nicolas Gregoriades. (로저 그레이시 3번째 블랙벨트)의 글을 번역한 글입니다.

 

"왜 주짓수 훈련을 위해 요가를 해야하는가?"

 

----------

 

저는 지속적이고 끈질기게 제 게임을 향상시키고 싶었고,

브라질의 여러 주짓수인들을 따라잡을 수 있는 보충 훈련을 찾아야만 했어요.
제가 주짓수 정신에서 언급했듯이, 저는 제 주짓수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했던 모든 부가적인 체계와 방법들 중에서 요가가 단연코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너무나 많았던, 저의 이전에 진행했던 거의 모든 보충 훈련들을 제거했습니다. 여기에는 키틀벨 훈련, 올림픽 역도, 수영, 암벽 등반 등이 포함됩니다. 저는 이것들이 여러분의 주짓수를 향상시키는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것이 아닙니다. 제 말은, 저는 요가를 연습하는데 제한된 시간을 투자하면서 훨씬 더 큰 수익을 얻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레이시의 요가


저의 이런 고군분투하는 경험의 시작은, 제가 처음으로 본 비디오 중 하나는 릭스그레이시에 관한 다큐멘터리인 'Choke'였습니다. 릭슨이 주짓수의 연습에서 보여준 우아함, 균형 그리고 힘의 수준에 저는 완전히 압도당했습니다. 저는 또한 그가 훈련 기간 동안 보여준 호흡 조절과 균형의 신체적인 위업에 놀랐습니다. 나중에 이것들 중 많은 것들이 발전된 요가 기술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릭슨은 그의 전설적인 능력의 많은 부분이 그의 요가 실력이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죠. 이것이 제 마음 속에 씨앗을 심었고, 본능적으로 요가에 진실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요가란 무엇인가?]


요가는 인도에서 유래된 신체적, 정신적, 정신적 훈련의 모음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일반적인 용어입니다. 그것은 인간 경험의 많은 다른 측면들을 포함하는 극도로 복잡하고 다양한 시스템이죠. 여러분이 헬스 클럽과 스튜디오에서 볼 수 있는 서양에서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요가는 보통 '하타'요가의 물리적 구성 요소에서 파생된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아쉬탕가, 이옌가, 비크람과 여러분이 친숙한 대부분의 다른 스타일들은 '하타 요가'라는 포괄적인 용어 하에 들어간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주로 하타 요가에 대해 언급할 것입니다. 요가의 이러한 측면은 연습하는 동안 몸의 위치와 신체적인 자세를 가리키는 아사나와 지속적인 아사나 사이의 전환에 사용되는 호흡 동기의 특정한 순서인 빈야사와 크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것이 주짓수에 어떻게 도움이 될까요?]


주짓수와 요가의 예술은 서로를 보완하기 위해 고안된 것 같습니다. 그 두가지 사이에는 많은 유사점과 거울에 비친 진실이 있어요. 그들 둘 다 불교와 고대 인도와 얽혀 있는 뿌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우울증, 고혈압, 그리고 많은 다른 육체적 질병들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증명된 것 외에도, 요가는 여러분의 주짓수 또한 많은 방법들로 도울 것입니다. 그 중 몇 가지는 제가 아래에서 요약한 것입니다.

불균형 보정
주짓수는 종종 나쁜 자세와 골 밀도의 불균형을 일으킵니다. 스포츠 과학에는 'SAID'이라는 약자가 있습니다. ‘주어진 자극에 대한 특이적 적응'을 의미합니다.


[ “SAID원칙(Specific adaptation to imposed demands: 주어진 자극에 대한 특이적 적응)은 선수의 훈련 선택과 그것이 퍼포먼스에 가져오는 효과와 관련성을 설명하는 용어입니다.
신경 근계가 부과된 요구에 적응한다는 게 SAID원칙의 개념이 됩니다. ]

 

이것은 신체가 가장 자주 마주치는 위치나 활동에 매우 빠르게 적응할 것이라는 내용입니다. 주짓수의 가장 흔한 '강요된 요구'중 하나는 수축입니다. 측면 마운트와 등 여러 다른 위치에서 공격을 할 때, 여러분의 몸은 수축된 상태에 있습니다. 여러분이 상대방을 붙잡고 있을 때, 엉덩이 굴곡 부를 둥글게 하는 경우가 많은데, 무릎이 가슴 쪽으로 올라가 있고 목과 어깨를 향해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오랜 시간 동안 훈련을 받고 있었다면, 여러분은 제가 무슨 말을 하는지 정확히 알 것입니다. 이러한 과도한 수축은 거북이 자세와 같은 일차 방어 자세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흥미롭게도, 노화 과정은 또한 수축으로 특징 지어집니다. 이것이 나이 든 사람들이 말을 더듬기 시작하는 이유입니다.) 다양한 ‘아사나’와 ‘비야사’를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이 불균형 상태에 대해 내가 발견한 최고의 치료법입니다. 그것들은 몸을 길게 하고 여는 두가지 효과 때문이다. 추가적인 이 동작은 많은 부분의 개선을 도울 것입니다. 주짓수의 많은 동작들이 중앙에서 과장된 확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몸을 구부리고 엉덩이를 앞으로 움직여 레버리지(지렛대)를 적용합니다.)


종종 이러한 움직임이 몸의 불균형 때문에 방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요가로 그것들을 다루는 것이 어떻게 여러분이 더 많은 힘을 만들어 내도록 하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규칙적이고 지속적인 연습은 요통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코브라와 같은 자세은 주짓수와 관련된 불균형을 교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향상된 유연성]


저는 특별히 유연한 사람이었던 적이 없습니다. 항상 경외심과 부러움의 시선으로 더 유연한 주짓수 훈련자들을 봐왔습니다. 약 3년 전, 제가 30살이 되었을 때, 저는 유연한 사람이 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하겠다고 스스로에게 약속했습니다. 나는 몇몇 스트레칭 방법을 조사했고 그 중 요가만큼 빠르게 또는 광범위하게 유연성을 증가시킨 것은 거의 없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 물론 주짓수에서는 유연성이 없어도 빠져나갈 수 (이스케이프) 있는 방법은 있지만, 유연성은 무시할 수 없는 유익한 요소입니다.

 

[강도 및 균형 향상]


요가 연습을 통해 발전된 힘은 제가 경험한 그 어떤 힘과도 달랐습니다.

지난 수십년간 '핵심 체력'이라는 말은 스포츠 훈련에서 인기를 끌었지만 요가는 그 이상을 의미합니다.
부지런한 연습은 내가 '지적인 힘'이라고 부르는 것을 발전시킵니다. 이것은 중앙 신경계가 올바른 순서로 근육을 발동하도록 훈련시킬 뿐만 아니라, 자세를 유지하고 공간을 통해 해부학적으로 효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근육을 가르쳐 줍니다. 그리고 우리 모두는 좋은 자세와 효율적인 움직임이 우수한 주짓수의 특징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또한, ‘아사나’ 자세를 잡고 있으면, 초크와 끈을 붙이는데 필요한 등축 수축에 완벽하게 맞는 근육의 지구력이 생깁니다. 그리고 비록 그것이 강조되고 강화되지만, 요가는 과도한 근육 이상을 만들어 내지 않습니다. 과다한 근육 덩어리는 빠르게 산소를 태우고 움직임을 방해하기 때문에 주짓수에 좋지 않습니다.

꾸준한 운동은 여러분의 몸을 최적의 조직 구성으로 되돌릴 것입니다.

 

 

나의 첫 코치는 '파이터가 가질 수 있는 가장 좋은 것들 중 하나는 균형이다'라고 말하곤 했습니다. 수년 간 나는 그것이 얼마나 진실이었는가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신체 인식 및 호흡 제어]


여러분의 몸은 주짓수를 만드는 도구이고, 여러분이 그것에 대해 더 많이 알면 알수록 여러분은 매트 위에서 잘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요가를 통해 얻는 신체 인식의 증가는 과장될 수 없습니다.

이것을 달성하는 가장 가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호흡 조절입니다.

바이야스는 움직임과 호흡을 조절하는 법을 가르쳐 줄 뿐만 아니라 프라나야마와 같은 요가 기술을 통해 횡격막을 막고 폐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해 줄 입니다.

이렇게 하면 회전하는 동안 체력이 크게 향상됩니다.

 

[마음을 달래기]


수많은 신체적 이점 외에도, 요가는 광범위하고 긍정적인 정신적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좀 더 도전적인 아사나들 중 몇몇은 엄청난 집중력을 필요로 하고, 비야사 기간 동안 움직임과 호흡을 동기화하는 것은 어려운 스파링 경기를 하는 동안 마음의 집중력과 고요함을 형성합니다. 또한 다양한 아사나의 산스크리트어 이름을 기억하고 정확한 맞춤법을 기억하는 것은 주짓수 기술을 배우는 것과 많이 겹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