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20가지 습관

SEEDBILLION 발행일 : 2020-05-16
반응형

Pixabay로부터 입수된 Gerd Altmann님의 이미지 입니다.  

 

 

 

작성자 : Shawn Park (숀 박)

 

 

우리는 의사결정을 잘 하기 위해 매 순간마다 고민한다.

지난 10대 , 20대를 돌아보면 

어찌되었든 많은 의사 결정을 하고 살았다.

그때 당시에는 잘했다고 생각했던 일들도

다시 선택한다면 다른 방향으로 할 수도 있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지금도 그때처럼 나는 의사결정을 잘 한다고 생각할까

 

의사결정을 잘 하기 위한 능력을 키워내는 습관을 기술해본다.

 

 


 

 

 

 

 

1. 내가 소유한 시간 이해하기

 

상황에 따라

어쩔 땐 시간이 많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시간이 없다고 생각하고 조급해한다.

그것은 내가 시간을 얼마나 갖고 있는지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그렇다.

목표를 정하고 목표한 날까지 어떤 것을 할 수 있는지 명확하면

내가 갖고 있는 시간이 얼마나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조급함도 나태함도 없는 상태에서

좋은 의사 결정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2. 많은 사람들 만나기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많이 만나는 것은

확실히 견문을 넓혀준다.

일주일에 책한권 읽기가 쉽지 않은데,

사람들을 만나 깊게 대화하게 되면

마치 수십권의 책을 한번에 다운로드하는

견문이 생기기도 하기 때문이다. 

 

3. 새로운 것을 시도하거나 새로운 습관 만들기.

 

나이가 들 수록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것을

꺼려한다. 사람마다 틀리지만 나 조차도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것이 '겁'이 날 때가 있었다.

하지만 결국 알게 된 것이,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완수' 할 때마다 자기 '효능감'이 생겨서

점점 더 새롭고 도전 적인 일을 찾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도전적인 일을 또 수행할 때마다 '행복감'을 느낀다.

 

4. 인내심을 갖고 스트레스 받지 않기

 

인내심과 훌륭한 의사결정 사이는 뗄 수 없는 친구 관계다.

인내하면 인내할 수록 더 훌륭한 의사결정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좋은 의사결정에는 '욕심', '조급함' , '분노'등이 낄 자리가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의사결정을 내릴 때에는 내 상태를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지금 어떤 기분인가? 화가 나있는 상태인가?'

 

5. 될 수 있는대로 많이 배우기

 

많이 배워서 나쁠 것이 없다.

여러 방법으로 우리는 계속해서 배울 수 있다.

사람에게, 사건에게, 책에게, 사물에게, 자연에게,

배우는 자세로 주변을 둘러보면 

모두가 스승이다. 

배운 것들을 받아들이기 시작하면, 

점점 좋은 의사결정을 내리는 사람에 가까워 질 것이다.

 

6. 분야와 관련있는 스킬 배우기

 

주변에는 전문가가 많기 때문에 

의사결정을 내리는 분야에서 좋은 결정을 만들기 위해서는

전문가를 만나던지,

내가 전문가가 되어야한다.

전문가라해서 어떤 특정한 자격증을 획득해야 되는 것은 아니다.

내가 그 분야에서 얼마나 많은 시간을 썼냐는 것이 관건이다.

나보다 더 많은 시간을 쓴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의

스킬을 이용하면 된다.

 

 

7. 편안한 자리에서 빠져나오기

 

편안한 자리에서 계속 눕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 것은 본성이다.

어쩔 수없다. 하지만 계속해서 움직여야한다.

불편한 자리로 이동해야지만 발전을 꽤할 수 있기 때문이다.

때로는 욕도 들어야하며,

땀도 흘려야한다.

편안 쇼파에 앉아있다가는 계속해서

같은 자리에 앉아있을 수 밖에 없다.

 

8. 지속적인 자기개발

 

어제보다 나은 사람이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하지 않을까?

그러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자기개발이 필요하다.

자기개발은

공부 뿐만이 아니라,

건강 증진, 인격 개발 등.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 어떤 것을

해야할지 본인만이 알 수 있는 것이다.

 

9. 나에 대해 알기

 

나는 어떤 사람인가?

그동안 잘못된 의사결정을 했을 때는

어떤 사람이었나?

내가 누군지 잘 모른다면

계속해서 같은 결정을 내릴 수 밖에 없다.

때로는 나에 대해 객관적으로 관찰하는 습관을 기르자

나는 지금 도덕적인 인간인가?

이 결정을 할 수 있는 사람인가?

나는 왜 이 것을 하려고 하는 것인가?

 

 

 

 

 

 

 

 

10. 나는 무엇을 잘 하는가?

 

내가 잘하는 것이 어떤 것이라고 분명하다면,

계속해서 그 잘하는 것을 키워나가야 한다.

그 분야에서 할 수 있는 결정들은 

충분히 다른 것들보다 더 나은 결정들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진짜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11. 좋은 습관 기르고 반복하기

 

좋은 습관이 어떤 것들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지만,

좋은 습관을 시작하는 것도 어렵고

그것을 반복하는 것도 어렵다.

성공한 사람들은 작고 큰 좋은 습관들을

반복했을 것이다.

그리고 그 누적된 반복들이 좋은 사람을 

만들었을 것이고,

좋은 결정들을 내렸을 것이다.

 

12. 빨리 실패하고, 자주 실패하기

 

실패가 두렵기 때문에

작은 것도 쉽게 실행하지 못한다. 

그래서 그 실패가 실제 어떤 모습이고 , 실패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들은 빨리 얻어야한다.

여러 교훈을 통해서 더 나은 결정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13. 타인의 의견 때문에 망설이지 말기.

 

타인의 의견은 그저 의견일 뿐이다.

그 의견을 무시하지 못해서 중도에 포기해버리는 경우가 많다.

의견은 참고만 하고 처음 생각했던 방향대로

꾸준히 움직여야 그 방향이 옳았는지 잘못되었었는지 알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좌우 갈팡질팡만 할 뿐 앞으로 나가는 시간만

허비할 뿐이다.

 

 

14. 그냥 일하기

 

때로는 그냥 앉아서 일하는 것도 중요하다. 

하루 중 생각하고 고민하는 것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한다.

계획하고 있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그냥 앉아서 일해야한다.

 

15. 돈 관리 잘하기

 

기회가 왔을 때 좋은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적절한 행동과 말도 필요하지만

적당한 돈도 분명 있어야한다.

그래야 시기 적절한 때에 좋은 계약을 맺을 수 있다.

가능한 쓸떼없는 소비를 줄이고 총알을 모아야한다.

총알을 모음과 동시에 그날을 위해 공부 또한 하고 있어야 한다.

그날이 뭘까? 사람마다 틀린 기회의 순간이다.

아무도 알지 못한다.

 

 

16. 가능한 많이 여행하기

 

풀리지 않았던 문제가 특정한 장소에서 풀렸던 경험이 있다.

필자는 자연을 좋아한다.

아름다운 자연 경관 속에 앉아있으면

큰 문제도 작아지고 , 시야가 넓어져서

결국 그 문제도 풀린다는 것을 다시 깨닫게 된다.

굳이 해외가 아니더라도 ,

국내 안가본 곳,

굳이 멀리가 아니더라도

내 주변 안가본 곳을 산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17. 성공의 의미를 계속 업데이트

 

사람은 계속 변한다. 몸도 변하고 생각도 변한다.

오랜 생각을 유지하고 있지 않은가? 

과거에는 돈이 중요했다면 지금은 무엇이 중요한가?

분기별로 한번 씩 ,

내가 원하는 성공의 모습을 한번씩 수정해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물질을 채우는 것만이 성공이 아니라, 

사랑하는 사람들과 어떤 모습으로 살아갈 것인지

구체적으로 성공의 모습을 업데이트 하는 것이다.

 

 

18. 배우기 위해 일하라

 

사회 초년생 때부터 돈을 벌기 위해 취업을 했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돈보다 더 값진 것이 경험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돈으로 살 수 있는 것중 가장 비싼 것이

바로 시간과 경험이다.

주변을 봐도 젊은 시절부터 여러 종류의 일을 하거나

여러 사건을 겪은 사람들이

성공을 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우리는 일을 하면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내가 이 곳에 왜 있는지 항상 염두해둬야 할 것이다.

그래야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다.

 

19. 책에 빠져 살기

 

책은 훌륭한 멘토이다. 

책과 주기적으로 대화하는 사람들이 많은 성공을

이뤘다는 것은 흔한 이야기이다.

빌게이츠는 하루에 50분 씩 무조건 책을 

읽는다고 한다.

책을 집 곳곳에 보이는 곳에 두자.

E-Book을 몇권 사는 것도 좋다.

집에서 멍하니 앉아 쉴 때나,

출퇴근할 때 틈틈히 책을 읽는 습관을 기른다면

한달에 읽는 책의 양은 타인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늘어날 것이다.

 

20. 멘토를 따르기 

 

나이를 불문하고 내 주변에

원하는 성공적인 삶을 사는 사람이 있나?

있다면 , 그 사람을 멘토로 두는 것이 좋다.

그의 말, 습관 , 삶에 대한 태도를

직접 보고 들으면서 ,

따라한다면 어느 정도 좋은 삶에 가까워 질 것이다.

하지만 멘토에 너무 빠져서는 안된다.

이 세상에 완벽한 멘토는 없기 때문이다.

멘티가 충분히 배워 멘토를 뛰어넘는 시점이 오면

다시 새로운 멘토가 등장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