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 워렌 버핏은 언제 매도할까 feat. 벤자민 그레이엄

SEEDBILLION 발행일 : 2023-01-28
반응형

Andrea Piacquadio님의 사진: https://www.pexels.com/ko-kr/photo/3760067/

워렌 버핏, 벤자민 그레이엄, 피터 린치와 같은 전설적인 투자자들은 주식을 언제 팔 것인가에 대해 각각 그들만의 접근법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주식을 매도하는 일반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회사의 펀더멘털이 변경된 경우: 워런 버핏 등 투자자들은 장기적으로 주식 보유의 중요성을 강조해왔지만 실적이나 수익 성장 등 기업의 펀더멘털이 나빠지면 주식을 팔기도 한다.

주식이 과대평가되면: 벤자민 그레이엄과 같은 투자자들은 그들의 본질적인 가치에 대한 할인된 가격으로 주식을 사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주가가 크게 올라 고평가되면 주식을 팔아 차익을 챙길 수도 있다.

더 나은 기회가 발생하면: 피터 린치와 같은 투자자들은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는 것과 더 나은 기회가 발생했을 때 기꺼이 주식을 파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투자의 근거가 되는 논제가 잘못된 것으로 판명된 경우: 워런 버핏 등 투자자들은 주식을 사기 전에 투자논문을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해왔다.

회사의 경영진이 악화되는 경우: 워렌 버핏과 같은 투자자들은 강력하고 윤리적인 경영진이 있는 회사에 투자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경영진이 더 나빠지면 주식을 팔 수도 있다.

투자자마다 주식을 파는 구체적인 이유가 있을 수 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접근 방식이 바뀔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과거의 성과가 미래의 결과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며 투자 결정을 내리기 전에 자신의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Karolina Grabowska님의 사진: https://www.pexels.com/ko-kr/photo/4386339/

 

위에서 언급한 펀더멘털이 바뀐다는 말은 정확이 어떤 의미인가?

 

투자자가 기업의 펀더멘털이 바뀌었다고 말할 때, 일반적으로 재무 건전성 및/또는 수익 창출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의 재무 성과 또는 영업 특성에 변화가 있었음을 의미한다. 투자자가 주식을 매도하게 할 수 있는 펀더멘털 변동의 일부 예는 다음과 같다:

매출 또는 수익 감소: 매출이나 수익의 감소를 경험하는 기업은 경쟁 심화, 소비자 선호도의 변화 또는 수익성을 떨어뜨리는 기타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

수익 또는 수익성 감소: 수익 또는 수익성의 감소를 경험하는 기업은 비용 증가, 경쟁 증가 또는 수익성을 떨어뜨리는 기타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

경영진 또는 리더십의 변화: 경영진이나 리더십의 변화는 기업의 전략, 방향, 계획 실행 능력에 영향을 미쳐 궁극적으로 기업의 재무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산업 또는 시장 상황의 변화: 기업은 경쟁 심화, 규제 변경, 기술 변화 등 산업이나 시장 상황의 변화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회사의 재무 구조 변화: 기업은 기업의 이익 창출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채비율, 현금흐름 또는 유동성의 변화와 같은 재무구조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

부정적인 뉴스나 사건: 회사의 평판이나 이미지는 매출, 수익, 수익성, 주가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뉴스, 사건 또는 스캔들에 의해 손상될 수 있다.

이것들은 투자자가 주식을 팔게 할 수 있는 펀더멘털 변화의 몇 가지 예에 불과하며, 각 투자자는 기업의 펀더멘털이 언제 바뀌었는지를 결정하는 고유한 기준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과거의 성과가 미래의 결과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며 투자 결정을 내리기 전에 자신의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응형

댓글